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김해대청고등학교

검색열기

학교소개

특색과제1

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특색활동안내특색과제1

특색과제1

 

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생 개별 맞춤형 수업혁신

운영목적

  • 가. ‘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성장하는 아이들’의 ‘미래역량’을 함양하기 위해 배움 중심 수업을 활성화한다.
  • 나. 교육과정-수업-평가-기록 일체화를 위한 수업 및 평가 방법을 연구를 통해 ‘변혁적 역량’과 ‘학습자 행위 주체성’을 기른다.
  • 다. 교사 간 일상의 수업 공개와 협의회를 통해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,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.

운영방침

  • 가. 전 교사 참여형 연수 학점화 형태로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.
  • 나. 수업혁신의 필요성과 교육과정-수업-평가-기록 일체화를 이해하기 위한 연수 과정을 정례화한다.
  • 다. 교과별 수업연구회를 조직, 공통 공간 시간을 확보하여 주 1회 협의회 시간을 마련하여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언어, 수리, 디지털 소양 등의 기초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에 관한 정보와 방법을 공유한다.

세부 운영 계획

  • 가. 운영기간 : 2023. 3. 1. ~ 2024. 2. 29.
  • 나.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월 2회 문화의 날로 정하여 수업 연구를 정례화한다.
  • 다. 교과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여 학년별, 교과별 연간 운영계획 협의, 수업 나눔 및 수업 성찰, 수업-평가 개선을 위한 자료 공유와 수업 임상 경험을 통한 전문성을 계발한다.
  • 라. 수업 과정과 평가 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에 입력 자료로 활용하며 학생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여 교육의 본질적 의미를 찾고자 노력한다.
  • 마. 블렌디드 수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연수와 연구를 활성화하여 각 교과별, 학년별 특성과 목표에 맞도록 설계·운영한다.
  • 바. 디지털·AI교육환경에 맞는 교수·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.

기대 효과

  • 가. 학생-학생, 학생-교사의 의사소통과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 스스로 배움을 추구할 수 있는 수업을 유도할 수 있다.
  • 나.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여 학생의 진로와 진학에 도움을 주고 소통과 공감의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.